본문 바로가기
건강

예고없이 찾아오는 방광암, 병기에 따른 치료법

by emily0219 2023. 2. 28.

 

 

 

 

방광암?

 

치료 방법

방광암은 병의 진행 정도인 병기와 암세포의 분화도, 환자의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표재성 침범(암세포가 방광 근육을 침범하지 않는 방광암)이 약 70%, 침윤성 방광암(암이 방광 근육을 침범하였지만 방광에 국한됨)이 20%, 암세포가 다른 기관까지 전이된 전이성 방광암이 10%를 차지하며, 이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병기에 따른 방광암의 치료

방광암의 대부분은 상피세포로부터 유래된 상피세포종양입니다. 즉, 방광암은 안에서 밖으로 뿌리를 내리는 암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뿌리가 얼마나 내렸나에 따라서 병기가 결정됩니다. 방광암의 예후와 치료 방법의 결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암이 표재성인지, 침윤성인지의 여부인데, 위에서 언급한 대로 표재성, 침윤성, 전이성 암으로 나뉩니다.

 

비근침윤성 (표재성)

요로상피에서 발생한 암이 상피 밑의 결합조직까지만 침범한 경우를 말하고, 이는 전체 방광암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침윤성 암으로 진행하지만 않는다면 예후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방광암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표준시술)

방광 내 약물 주입법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치료)


- 경요도 방광종양 절제술(표준시술) 방광 종양
- 부가적인 방광 내 약물 주입법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치료)
비근침윤성 방광암의 경우 시행하는 경요도방광종양절제술은 방광을 보존하고 요도를 통해 내시경적으로 방광종양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수술 후에 재발이나 암의 진행을 막기 위하여 마이토마이신-C (Mitomycin-C)나 BCG 방광 내 주입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필요하다면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에도 방광 적출술 등의 침습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방광암은 흔하게 재발하므로 지속적인 추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근침윤성 방광 종양

- 근치적 방광적출술 및 요로 전환술 (표준 시술)
- 방광 보존 치료법 (방사선 + 항암 + 경요도 방광종양 절제 병합 요법) 전이성 방광암 항암 화학 요법

암세포가 결합조직을 지나 방광의 근육층 이상까지 침범한 경우를 말하며, 전체 방광암의 약 20~30%를 차지합니다. 암 조직이 방광 근육층을 뚫고 자라서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기 쉬우며, 전이가 쉽기 때문에 근치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재발률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윤성 방광암에 대해서는 방광 적출술을 비롯한 침습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광 적출술은 수술 자체의 이환율과 사망률이 높으므로 환자의 건강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방광 적출술의 시행 전후로 항암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근침윤성 방광암의 경우, 경요도방광종양절제술로는 암을 완전히 절제할 수 없기 때문에 근치적 방광적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근치적 방광적출술은 방광과 함께 골반 내 임파선을 적출합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전립선과 정낭을, 여자의 경우에는 자궁과 난소를 방광과 함께 적출합니다. 이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소변을 저장하는 공간이 없어지게 되므로 장을 이용하는 요로전환술을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요로 전환술은 상당한 합병증의 발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환자의 병변 및 상태에 따라 소변을 배로 배출하는 회장 도관술 (ileal conduit, 방광을 다 들어낸 경우 방광의 대체로서 소장 등을 이용해 방광의 대체물을 만들고 피부로 연결해 소변 주머니를 부착하게 하는 형태)법이 부작용이 가장 적고 연령의 제한이 없어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이는 소변을 모으기 위한 주머니를 피부에 부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 후 소변 주머니의 부착 없이 요도로 배뇨를 하게 하는 인조 방광 조성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고, 신경 혈관 다발을 보존하여 수술 후 성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한 술식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든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병기 및 종양의 위치 등에 따라 적절히 시행되어야 합니다.

방광암의 수술은 범위가 넓고 난이도가 높은 축에 속하지만, 최근에는 로봇을 통한 수술이 확대되며 기존의 개복수술과 비교해 많은 좋은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10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 입체 영상으로 시야를 확보하고, 방광이 위치한 골반 깊숙이 접근해 최소한의 출혈로 방광을 적출할 수 있습니다.

* 방광은 점막층, 근육층, 방광 주변의 지방층으로 구성됩니다. 점막층까지만 침범된 경우 방광 전체를 다 들어내지 않습니다.


전이성 방광암

전이가 된 방광암의 경우에는 젬시타빈(gemcitabine), 시스플라틴 (cisplatin)을 사용한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경과

방광암은 재발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금연입니다.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방광암, 신장암, 그리고 방광의 통로가 되는 신우, 요관의 암 발병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요관암의 경우 비교적 희소한 암이지만 방광으로 전이되거나 방광에서 전이되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방광암 진단과 수술 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험 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소변검사, 요세포 검사 등을 포함한 방광암에 대한 정기적인 진료가 필요하며,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방광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영양소, 식물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영양소가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암 생존율

<함께 보면 좋은 정보>

 

 

통증 없는 혈뇨? 방광암의 원인과 증상

방광은 신장에서 요관을 통해 이어지는 장기로, 신장에서 여과된 노폐물을 소변으로 저장하였다가 일정량이 되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소변을 저장하는 장기인 방광에 악성 종양

emily0219.tistory.com

 

 

여성에게 감기같은 방광염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법, 예방법 총정리

방광염은 방광 벽면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상 생활에서 많이 겪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 질병은 주로 여성에게서 발생하지만, 남성도 간혹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emily021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