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임산부 독감 주사] 무료 접종 일정 (feat. 태아에게 독감 항체 전달?!)

by emily0219 2023. 10. 6.
2023년 9월 20일(수)부터 무료 독감 예방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예방 접종은 한 번도 독감 백신을 맞지 않은 영유아부터 차례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해는 특히 독감 유행이 이레적으로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사상 처음으로 1년 내내 독감 유행주의보가 계속되고 있으며, 주사를 맞아도 항체 형성에는 2주가 걸리기 때문에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독감 접종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다루었던 임산부 독감주사 접종 시기와 부작용에 이어 2023~2024절기 임산부 독감주사 무료접종 일정 및 백신의 종류, 그리고 임산부가 독감 주사를 맞음으로써 태아에게 독감 항체를 전달하는 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임산부 독감주사의 접종시기와 부작용 총정리

 

임산부 독감 주사 꼭 맞아야 할까? 접종 시기와 부작용

평소에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임신을 한 지금은 모든 것들이 아주 조심스럽게 느껴집니다. '임신 전에도 독감에 걸린적이 없는데 굳이 맞아야할까?' '주사를 맞으면 태아

emily0219.tistory.com

 

독감(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독감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강하며 감기와 구별되는 고열,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독감의 유행 시기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이며, 백신 공급과 예방접종 효과 지속기간을 고려하여 10월에서 12월 사이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독감 예방접종의 예방 효과는 대략 60~8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받더라도 독감에 걸릴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에도 증상이 더 가벼워서 건강한 상태로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독감 예방접종은 독감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폐렴과 같은 합병증에 걸릴 확률도 감소시켜주므로 아무래도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겠죠?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에 대해 우선 알아보기

 

 

2023~2024절기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2023-2024절기 임신부 독감 예방접종 안내문

임신부의 독감 예방접종은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접종 가능하며, 임신 여부 확인이 가능한 산모수첩이나 임신 확인서 등 서류를 제시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의료기관 검색이 가능하고, 방문 전에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3~2024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안내

 

예방접종도우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접종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표를 좌우로 당기세요 어린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현황입

nip.kdca.go.kr

 

무료접종 대상

생후 6개월 이상부터 13세 어린이(2010년 1월 1일 ~ 2023년 8월 31일 출생자)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195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무료접종 시기

* 여기에서 1회 접종 대상자는 과거에 접종 유경험자인 경우이고, 2회 접종 대상자는 접종 경험이 없어 생애 최초 접종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해당 기간 내에 4주 간격으로 2회 맞출 수 있습니다.

 

백신의 종류

3가 백신 vs 4가 백신

접종에 필요한 건, 타이밍
식품의학안전처 백신 내용 발췌

3가 독감 백신은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1종을 예방할 수 있는 항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4가 독감 백신은 3가 독감 백신과 비교하여 더 넓은 예방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4가 독감 백신이 추가로 B형 바이러스 1종의 항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4가 독감 백신은 3가 독감 백신보다 한 가지 더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종류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예방 범위가 확장된 백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가 독감 백신에 포함되지 않은 B형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4가 독감 백신이 더 넓은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 선택지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산 vs 수입산

대한내과의사회의 정보에 따르면, 국산 독감 백신과 수입 독감 백신 사이에는 품질적인 차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수입 독감 백신은 환율 등의 요인으로 인해 가격이 국산 독감 백신보다 높을 수 있지만, 그 외에는 효과나 품질 측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든 독감 백신은 국가 검정 절차를 통과하여 독감 예방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므로, 국산 독감 백신과 수입산 독감 백신 중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안심하고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 모유수유를 통해 전달되는 독감 항체 ★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는 현재까지 독감 백신 접종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아 직접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한모유수유의사회는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독감 접종을 받으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독감 항체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독감 예방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유수유는 독감에 대한 일부 보호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6개월 미만의 아기를 독감으로부터 보호하려면 양육자와 가족 구성원 등 아기 주변 사람들이 독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