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 & 육아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BEST 7 (Feat. 회복을 위한 영양 포인트)

by emily0219 2024. 2. 19.

 

 아기를 낳은 산모는 결핍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골고루 신경 써서 먹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엄마의 건강 유지는 물론 양질의 모유 생성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엄마의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기 위한 식단 구성 포인트 및 대표적인 산후조리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산은 과다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입니다. 산모가 지친 몸을 제대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일반인보다 많은 열량을 섭취해야 하며, 또한 영양가가 높고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부터 천천히 먹기 시작하여 점차 그 종류를 늘려 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을 따로 정리해 놓은 포스팅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산후 식단 구성 시 꼭 포함되어야 할 영양 포인트

소변과 땀의 양이 많아져 수분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식사의 수분을 포함해서 하루에 2L 이상의 수분을 충분히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살코기, 간, 시금치, 콩, 심장 부분 등의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하며, 이러한 철분 흡수를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이나, 두부, 콩, 고기 등의 고단백질 음식도 권장됩니다. 너무 차거나 딱딱한 음식같은 자극이 강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홍차나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산욕기에는 권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산후조리 식품

 

미역

미역 내의 요오드는 혈액을 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내 기능을 활성하며, 수유를 원활하게 하고 출산 후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히스타민과 같은 강압 물질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역에는 혈액응고를 막는 성분이 함유되어 혈중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산후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부에 냉기가 심한 산모는 홍합 미역국을, 임신 중독증으로 인해 소변으로 단백질 배출이 많았던 산모는 쇠고기 미역국이나 사골 미역국을, 뼈가 특히 약해진 산모는 멸치 미역국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호박에 함유된 카로틴, 비타민 B 및 C, 그리고 철과 칼슘은 산모의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를 촉진하여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산모의 부종은 대부분 신체 기능이 저하된 결과입니다. 소변을 과도하게 배출하려고 하면 젖의 양이 줄어들거나 신장에 부담이 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 3주가 지난 후에는 죽이나 주스 등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물치

예로부터 "출산 후 가물치를 먹으면 백 가지 병을 고칠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가물치가 유익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물치는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이뇨 작용도 뛰어나서 산모의 부종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가물치는 회음부 및 제왕절개 부위의 회복 속도를 늦출 수 있으므로 출산 후 4주가 경과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산모들에게 특히 유익합니다. 이 음식은 고품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제공하여 모세혈관을 강화하며, 칼슘, 인, 철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함유되어 허약한 체질이나 빈혈, 자궁 출혈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복숭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자궁을 진정시키고 자궁 출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산 후 출혈과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음식에는 올레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소화 활동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100g 당 665kcal의 고열량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의 3배 정도에 이르는 소화를 촉진하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적인 음식에 비해 소화가 빠릅니다. 또한 마를 자를 때 발생하는 끈적한 액체는 목이나 기관지 점막을 청소하여 염증을 줄여줍니다. 이 음식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디오스게닌이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산후 탈모에도 좋습니다.

 

전복

전복은 타우린과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 함량이 낮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원기를 회복하는 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